내일배움카드 2주에서 2일로 가사근로자도 신청만 하면 훈련비 최대 100%?!

직장인도 N잡,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프로 N잡러! 이제는 사업하는 사람에게만 해당하는 말이 아니죠? 요즘 직장인들도 부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자기개발에 대한 니즈가 상당한데요.





그런분들께 아주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어서 기쁩니다. 바로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내일 배움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정부지원 톡톡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지원 내용

카드를 발급 받으면 5년동안 사용이 가능하고 지원금액은  300만 원이 기본적으로 지원되며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200만 원의 금액이 추가 지원됩니다. 지원 범위 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국비 지원되는 형태이며, 이때 과정별로 국가가 지원해주는 금액과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 달라 사전 확인이 필요해 보이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자세한 사항 정리해 두었습니다.





 

  • 일반 참여자  45~85%
  • 국민취업지원제도 I 유형,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특정계층)  80~100%
  • 국민취업지원제도 II 유형 (청·중장년층) 50~85%
  • 근로장려금(EITC) 수급자 72.5~92.5%

국민취업지원제도 I : 재산 : 5억원 이하, 소득요건 : 중위소득 120%이하,

국민취업지원제도 II : 영세업자-> 연매출 3억원 이하

지원 방법

직업 훈련 포털에 접속해서 개인회원 가입 후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면 된다. 아래의 링크를 따라서 직접 개인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오프라인 등록

인근 고용센터에서 발급 가능.

이제 대학교 3학년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인 피보험자
  2.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3. 고용위기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종사자
  4. 당해년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 자 (200만원)
  5. 대학교 3학년
  6.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원)생
  7. 특정비자발급 외국인의 경우 비자코드가 가능하여도 외국인인 경우 고용보험 가입 이력 있는 분. (4대보험 가입되는 알바있다면 기록인정)

 

지원 제외대상자





 

  1.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2. 만 75세 이상인 사람,
  3.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는 대학생,
  4.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5.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6.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등.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2주 걸리던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발급, 2일로 단축…훈련생 65%↑





 

예전에 2주 걸리던 카드 발급이 자동 발급 시스템 도입과 함께 2주에서 2일로 단축 되었다. 기존 절차는 재직자가 직업훈련포털(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을 신청한 다음, 고용센터 업무담당자가 자격요건을 확인하는 검토 단계에서 최대 1주일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런 일로 인해 민원이 폭주하고 1주일간 수강생은 수강을 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죠.  현재 자격요건을 보면 45세 이상 또는 우선 지원기업 근로자의 경우 별도 검토 없이 고용보험에 연계된 정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2주에서 2일로 짧아지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가사근로자에 ‘내일배움카드’ 훈련비 최대 100% 지원





 

가사근로자는 가사도우미, 가정부, 청소부, 요리사, 육아 도우미, 애완동물 돌보미 등에 종사하시는분들에 해당되며 최근 정부 인증기관과 근로계약을 맺은 가사근로자는 근로기준법 노동관계법이 적용되어 주 15시간 이상 근로시간과 최저임금, 4대보험, 퇴직금, 유급휴일, 유급 연차 등을 보장 받으며 특히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요리, 정리수납, 돌봄, 산후조리 교육을 100% 지원한다고 합니다.

청년고용 의무제 2년 연장…軍간부 내일배움카드 발급 확대





처음으로 취업시장에 뛰어들거나 직업을 바꾸는 전직 시기 등을 감안해 정부가 훈련비 전액을 부담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직업훈련도 개선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 5년 이상 복무한 전역을 앞둔 군간부에게만 발급하던 내일배움카드를 5년 미만 단기복무 군간부에게도 발급한다고 합니다. 복무기간이 4년인 단기복무 부사관을 비롯해 상대적으로 복무기간이 짧은 학사장교(3년), 학군장교(2년4개월)도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아 원하는 직업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아울러 내일배움카드 특화훈련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 산업구조변화대응 훈련, K-디지털 트레이닝 등을 확충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직업훈련이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훈련기관 만족도 평가를 훈련과정에 맞게 다양화하고, 장기훈련의 경우에는 중간조사를 도입한다고 하며 우수한 직업훈련기관이나 훈련과정은 훈련비를 우대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9개로 분산 운영 중인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한 곳에서 신청할 수 있는 온라인 고용서비스 플랫폼인 가칭 ‘고용24’도 오는 11월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니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





Q1- IT관련 교육 수강 가능한가요? 취준생도 가능한가요

 

수업 유형에 따라 전액지원이 되는 IT수업들이 많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수업을 들어갔을때 재직자 국비수업을 제외한 구직자 국비수업을 들어가는 경우에라면 일정 수입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훈련참여 지원금을 줍니다 월 최대 11만 6천원의 훈련장려금을 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거 같고 훈련장려금의 지급요건도 따로 있는데요

  •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 수강하는 실업자, 주 15시간 미만 근로하는 피보험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참여중인 사람과 2유형 중 저소등측
  • 자영업자인 피보험자

​Q2- 지원대상을 자영업자로 해서 카드를 발급 받은 경우 저는 무슨 고용형태인가요?

  • 자영업자는 실업자가 아니니 재직자에 해당됩니다.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플러스 확인하기

Leave a Comment